CONTENTS
- 1. 마약운전이란?
- 2. 마약운전 주요 유형은?
- - 처방약
- - 불법약물
- - 합성약물
- - 혼합약물
- 3. 마약운전 처벌 수위
- - 마약운전
- - 마약운전 면허 취소·정지
- - 마약운전 위험운전 등 치사상
- 4. 마약운전 사례
- - 마약운전 실형 선고 받은 사례
- 5. 마약운전 혐의에 연루되었다면?
- - 대륜의 조력
1. 마약운전이란?

🔗마약운전이란 약물(마약, 대마 및 향정신성의약품 등 환각을 일으키는 유해화학물질)을 투약, 섭취, 주사하여 정상적인 운전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마약운전 주요 유형은?
마약운전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법약물
합성약물
혼합약물
처방약
처방약은 주로 진통제, 수면제, 항우울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약물은 졸음이나 혼란을 유발하여 운전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예를 들어, 수면제나 항우울제는 운전 중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반응 시간을 늦추어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커집니다.
불법약물
불법약물로는 코카인과 헤로인 등이 있으며 이는 인지기능과 반응시간을 저하시켜 운전 중 판단력이 흐려지게 만듭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운전하게 되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워져 사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합성약물
합성약물에는 합성 대마초나 엑시터시 등이 포함되며 이는 운전 능력을 크게 저하시켜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합성 대마초 심한 불안이나 환각을 일으켜 운전 중 상황 판단을 방해하고 엑스터시는 감각 왜곡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혼합약물
혼합약물은 여러 종류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로 약물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운전 능력이 더욱 심각하게 저하됩니다.
여러 약물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반응 속도가 극단적으로 느려지고 시각적, 청각적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마약운전 처벌 수위
마약운전은 음주운전과 달리 수치와 관계없이 검사상 양성 반응이 나온 경우 면허 취소 처분, 형사처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약운전 처벌 수위는 도로교통법에 의해 처벌되며 처벌 수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약운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월 25일, 마약 등 약물을 복용하고 운전할 경우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기존의 도로교통법 제45조에 따르면 마약 등 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운전하면 3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에서는 마약운전 위반에 대한 처벌을 5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경찰의 약물 측정에 불응할 경우 마약 운전과 동일한 처벌을 받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마약운전 면허 취소·정지
마약운전으로 인한 면허 취소나 정지에 대한 규정은 도로교통법 제93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운전자가 마약이나 다른 약물의 영향을 받아 정상적으로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서 운전을 했다면 운전면허는 취소되거나 1년 이내의 기간 동안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93조(운전면허의 취소·정지) | 면허 취소, 1년 이내의 범위에서 운전면허의 효력 정지 |
마약운전 위험운전 등 치사상
마약운전을 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운전자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지거나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운전자가 이러한 상태에서 사고를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했다면 처벌은 더욱 엄격해져 무기징역 또는 3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 11(위험운전 등 치사상) |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
4. 마약운전 사례
최근 압구정 롤스로이스 사망사고, 람보르기니 흉기 위협 사건 등 마약 투약 후 운전으로 인한 사건·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압구정 롤스로이스 사망사고의 경우 마약에 취한 채 롤스로이스를 몰다 행인을 치고 달아나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으로 마약운전에 대한 사회적 공분을 일으켰는데요.
이후 람보르기니 흉기 위협 사건이 발생하였고 해당 사건 역시 약물에 취한 상태에서 무면허로 람보르기니 차량을 주차하던 중 시비가 붙자 상대방을 흉기로 위협한 사건입니다.
람보르기니 사건의 피고인은 체포 직후 진행된 마약 간이시약 검사에서 필로폰, 엑스터시, 케타민 양성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잇따라 발생하는 마약운전으로 피해가 늘자 법조계 역시 마약운전자에 대해 무거운 처벌을 내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늘어나는 마약운전으로 면허 취소 사례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경찰청 자료)
▲2020년 54건
▲2021년 83건
▲2022년 79건
▲2023년 113건
마약운전 실형 선고 받은 사례
향정신성의약품인 졸피뎀을 복용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다 사고를 일으킨 20대에게 실형이 선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해당 사건은 마약이나 향정신성의약품 복용 후 운전이 얼마나 위험한 행동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향정신성의약품을 복용하고 운전하는 것은 단순한 교통법규 위반을 넘어서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입니다.
이러한 마약운전은 결국 징역과 같은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신속하고 정확하게 법률적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마약운전 혐의에 연루되었다면?
마약운전 혐의에 연루되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약운전은 법적으로 매우 엄격하게 처벌되며 혐의를 받았을 경우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데요.
이에 따른 처벌은 사건의 경중에 따라 달라지므로, 사건에 대한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법적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대륜의 조력
법무법인 대륜은 마약전문변호사가 전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마약 관련 사건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대응을 제공합니다.
마약운전 혐의에 연루되었거나 처벌을 앞두고 있는 경우 의뢰인의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고 법적 절차에 맞는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마약운전 혐의에 연루되어 처벌을 앞두고 있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의 마약전문변호사에게 사건을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뢰인의 소중한 삶과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습니다.